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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학생 새로운 ... 꿈 경기우리대안학교
등록일 2017-12-07 14:49:55 조회수 4339
내용

중학생의 새로운 꿈...경기우리대안학교


 대안학교란 연령에 따른 학습편성 및 학습·교과과정의 엄격한 통제라는 전통적 학교정책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자유로우며 자연친화적 교육을 하는 곳이다.
「초ㆍ중등교육법」에서는 대안학교를 ‘학업을 중단하거나 개인적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으려는 학생을 대상으로 현장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 인성 위주의 교육 또는 개인의 소질, 적성 개발 위주의 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하는 학교로서 각종 학교에 해당하는 학교’로 정의하고 있다.


 대안교육은 왜 필요한가.


 정형화된 교육제도와 학벌주의 사회풍토는 사회에 여러 기형적 이슈를 만들었다.
현실적으로 교육은 인간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아닌 사회적 성공을 위한 수단 혹은 무한자본주의 경쟁사회를 미리 밟아보는 단계로 변질되어있다.
사람은 다양한 모습의 재능과 특징을 가지고 태어나 정형화 되어있는 공교육제도의 틀에 적응하지 못하면 사회부적응자로 낙인찍힐 뿐이다. 이러한 압박감에 의해 자살, 집단 따돌림, 학교폭력 등 공교육제도의 부작용이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다.


사실 우리에게 익숙한 초·중·고 교육과정의 시초는 18세기 산업혁명 당시 많은 근로자들을 배출하기 위해 컨베이어벨트(원부자재 등과 같은 물품들을 쉽게 나르기 위한 벨트)에서 조립되는 제품에서 착안됐다. 학교(공장)는 완성도 높은 학생(제품)을 생성하기 위해 학생(제품)들에게 알맞은 지식을 교육(조립)시킨다. 후에 사회에 나온 학생(제품)들은 공장주(소비자)들로부터 노동력을 구매 당한다.

현재는 21세기로 산업혁명을 거쳐 디지털시대를 넘어 정보화시대를 맞이하였다. 비교하자면 18세기엔 적은 종류의 제품들을 방대하게 생성하였으며 소비자들 또한 선택의 폭이 좁았다. 이는 개개인의 성향이 존중되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현재는 한 가지 제품에도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종류의 제품들이 선반에 넘쳐나고 있다.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마트에 진열되어 있는 샴푸를 보자. 샴푸만 하더라도 비듬샴푸, 린스복합형샴푸, 민감성샴푸 등등 향과 종류, 개개인의 취향에 맞춘 수많은 종류의 샴푸들이 빼곡하게 진열되어 있다. 정보화시대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수많은 지식과 정보를 손쉽고 빠르고 방대하게 접할 수 있다. 우리 생활에는 수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삶의 질 또한 크게 나아가고 있다. 하지만 교육시스템은 18세기 컨베이어벨트와 같은 교육방식이 고집되고 있다.

과거와 같이 학교는 더 이상 지식과 정보만을 제공할 필요성이 사라진 것일 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의 소비자(현대사회의 학생)에게 개개인의 취향에 맞춘 제품과 같은 대안교육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경기우리대안학교는 최필열 교장이 1992년 3월 2일 학력 수준미달 한부모 가정 자녀 및 맞벌이부부 자녀 교육을 시작으로 청소년 비전교육과 같은 각종 교육계열에 많은 기여를 하던 중 2013년 6월 1일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대안교육 장기위탁기관으로 지정받게 되었다.
최 교장은 1994년에 개원한 ‘한림학원’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교육에 뛰어들며 한명이라도 더 많은 학생들이 사회에서 원하는 인재로 양성하길 바래왔다. 하지만 ‘지식만 쌓는다면 인격은 자연적으로 교육이 되는 것인가. 현재 교육과목들만이 절대적으로 배울 수 있는 최선인가.’ 등 현재 진행되는 교육방식에 의문을 품게 됐다. 이에 2009년부터 청소년 비전교육을 시작하여 지식적 함양보다는 목표지향적인 인재양성에 더욱 힘을 쓰게 되었고 나아가 다양한 학생들을 포용할 수 있는 경기우리대안학교를 설립했다. 경기우리대안학교는 20년 동안 교육계에 몸담으며 항상 학생에게 최선을 다하려는 최 교장 고민의 산물인 것이다.


경기우리대안학교 설립 목표에 대해 최필열 교장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경기우리대안학교는 무한 경쟁이 가속화 되는 교육의 현실 속에서 각자의 개성이 매몰되어 배움에 대한 기쁨을 잃어버린 청소년들에게 경쟁과 효율의 중심에서 공존과 나눔의 교육원리로 학교적응 및 또래관계 질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이념 아래 학교폭력, 성격장애, 학습부진이란 굴레에서 벗어나 개인의 능력과 재능을 개발 ·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누리며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과 민주시민교육, 생태중심과 환경교육 등으로 21세기 새로운 가치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경기우리대안학교는 2013년 첫 개교 이후 100% 고등학교 진학률을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입상 및 직업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시켜주고 미쳐 발견하지 못한 본인들의 재능을 발견하게 도움을 주고 있다.
지난해 2014별망성예술제 백일장대회에서 경기우리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명이 중학생 운문부분 장원과 준장원을 수상했다. 이 계기로 문학 및 국어수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다른 학생들도 또한 글짓기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자신감과 미래 직업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파티쉐(베이킹), 원예체험, 서각수업, 법교육 등 일반교과(국·영·수)외에 많은 특별수업이 있으며 해당 수업마다 수료증 및 자격증이 발급된다. 이렇게 한 해 동안 자신이 쌓아온 업적들이 문서화가 되는 것을 보며 학생들은 더욱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수료증 하나라도 놓칠세라 학교활동 참여율이 높아졌다.


경기우리대안학교는 사회에서 제공되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덕목을 제공받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교사들의 따뜻한 손길을 내밀어 그들이 현재 상황으로 내몰릴 수밖에 없었던 환경을 완화하고자 그 책임을 다하고 있다.
또한 대안교육을 필요로 하는 모든 청소년을 책임질 수는 없지만 더 많은 청소년들이 새로운 기회도 갖지 못한 채 재능을 피우지 못하고 낙인찍히는 일이 없도록 2017학년도 교육 계획을 수립했다.


글: 시지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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