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 | 과목명 | 기준 단위 | 주요 내용 | 과목설정의 필요성 | 지도교사 확보계획 |
1 | 환경 | 2 | 에코투어리즘 이해, 에코디자인원리, 유비쿼터스 녹색도시, 에코테라피 기법 | 환경은 본질적으로 인간의 행태 및 생활습관에 기인한다. 학생들에게 현재 지구적 대전환 위기의 요인인 다양한 환경교육을 통해 윤택한 삶을 지향하는 에코힐링 심리적 공간을 마련시켜 주고자 한다. | 외부강사 |
2 | 요리 | 3 | 분자요리 이해, 인간의 삶과 요리, 푸드게임 법칙, 한국요리의 르네상스 등 요리를 통해 인류학보다 인간의 본질을 더 깨달게 된다. | 학생들은 각각의 다른 장기로 발전할 수 있는 줄기세포처럼 잠재만능을 지니고 있다. 융합과 통섭의 시대에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분자요리로 자신의 건강한 삶의 방향에 푯대를 심어주고자 한다. | 외부강사 |
3 | 독서 | 2 | 숙독과 치밀한 생각, 독서훈련, 글을 보는 시각, 통독의 줄거움과 중요성, 백일장대회참여, 개인작품 및 공동작품 전시 | 대다수 청소년들은 게임과 스마트 폰에 중독되어 잦은 행동장애로 자존감이 극도로 약화되어 있다. 독서는 지식과 지혜를 동시에 축적할 수 있는 에너지로써 첨단기술이 아닌 인문학으로 인생의 혁신을 이루어 낼 수 있다. | 외부강사 |
4 | 미디어와 사회 (기자) | 2 | 인터뷰 방법, 사진촬영, 기사취재 및 작성, 학교신문 만들기 |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을 취재하는 기자체험을 통해 직업의 종류와 역할 등을 탐색할 수 있고, 언론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이해하며 타성과 잘못된 관습에 동화되지 않는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 내부 및 지역 인프라 활용 |
5 | 컴퓨터활용 | 2 | 컴퓨터 활용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PC 언어 및 학습에 필요한 PPT 기초, 웹, 간단한 수식 등 이론과 실기 | 과학문명 시대에 맞추어, 데이터를 쉽 게 구조화하는 과정을 통해 분석적으 로 사고 및 논리와 창의력을 강화시키 는 방법을 배우고 실무적인 능력을 기 르는데 필요하다. | 내부강사 |
6 | 인성 | 2 | 인성교육의 8대 덕목, 각종 폭력 사례와 교육을 통한 법의식 고취, 도덕적 책임감 형성, 품행장애 이해하기 | 과학적 기술발달과 문명사회로 진입하면서 지나친 개인주의로 인간애가 결핍되고 있다. 인성교육은 자아와 초자아를 발달시켜 배려와 존중 그리고 도덕적 가치를 향상시켜 인간의 존엄성을 발현한다. | 지역인프라 활용 |
7 | 상담 | 2 | 상담종류, 상담기법, 상담자의 기본태도, 상담유형 및 과정, 상담방법에 대하여 학습한 후 실습함 | 정체성 혼란으로 심리적 갈등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심리상담기회를 제공하고 환경을 조성하여 삶의 질의 향상과 미래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필수과목이다. | 외부강사 |
8 | 미술치료 | 2 | 심리 치료 방식 중 하나로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 세계를 표현하고 기분의 이완과 감정적 스트레스 완화 | 언어로 표현하기 힘든 감정이나 경험 을 미술이라는 방식을 통해 정서를 표 현함으로써 우울증이나 외상 후 스트레 스 증후군, 불안, 적응의 어려움을 경험 하는 청소년의 심리치료에 필요하다. | 외부강사 |
9 | 통합예술 심리상담 | 2 | 예술상담을 통해 심신을 안정시키고, 심리검사, 정서적, 심리적, 인지적인 학습과 체험으로 자존감과 적응력을 향상시켜 환경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문화인으로 성장하는데 도움 | 심리적으로 고통을 경험하는 학생들에 게 다양한 예술 치료의 영역에서 매체 를 활용하고 정서를 표출하도록 격려하 며 내면세계를 구현하도록 한다.
| 외부강사 |
10 | 영어회화 | 2 | 영어발음, 영어구조 익히기, 나홀로 관광회화, 자기소개, 실전생활영어, 바디랭귀지, 생활에 필요한 단어익히기, 영어 공포해소 방법 익히기. | 대다수 학생들이 10년 이상 영어를 배우고 익혀도 한마디도 할 수 없는 현실이다. 영어를 전공하여 영문학자가 되지 않는 이상 생활영어는 글로벌 시대의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생활영어는 해외방문, 여행, 비즈니스, 취미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자신감과 성취감이 강화되는 글로벌, 정보화 시대의 필수적인 언어과목이다. | 외부강사 |
11 | 전통놀이 | 2 | 4차산업이 활성화되면서 점차 잊혀져 가는 우리 고유 전통문화놀이 중 윷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등 우리 조상의 문화와 얼을 계승하는 전통놀이의 이론을 배우고 체험하기 | 학생들에게 우리 전통놀이 이론과 활동 으로 우리 민족의 문화와 관습을 파악 하여 민족적 자긍심을 느끼고 특히 다 른 나라의 문화적 놀이에 대한 차이점 을 발견하여 글로벌 사고력이 확대됨으 로써 사회적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 칠 수 있다. | 외부강사 |
12 | 음악생활 | 2 | 음악생활 개념과 전망, 예술프로그램, 방송음악, 전자음악, 광고음악, 멀티음악과 미디어 음악의 차이점 파악. | 멀티미디어 및 방송 콘텐츠의 발전이 급증함에 따라 실용음악도 사회적으로 대중성이 강화되었다. 점점 다양해지는 음악생활 표현에 부응하기 위해 실용적인 교과과정 및 실기를 바탕으로 자신감이 향상되고 꿈과 끼를 발견할 수 있다. | 외부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