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재 페이지 위치

> 교육과정 > 대안교과 개설ㆍ운영

대안교과 개설ㆍ운영

과목명

기준

단위

주요 내용

과목설정의 필요성

지도교사 확보계획

1

환경

2

에코투어리즘 이해, 에코디자인원리, 유비쿼터스 녹색도시, 에코테라피 기법

환경은 본질적으로 인간의 행태 및 생활습관에 기인한다. 학생들에게 현재 지구적 대전환 위기의 요인인 다양한 환경교육을 통해 윤택한 삶을 지향하는 에코힐링 심리적 공간을 마련시켜 주고자 한다.

외부강사

2

요리

3

분자요리 이해, 인간의 삶과 요리, 푸드게임 법칙, 한국요리의 르네상스 등 요리를 통해 인류학보다 인간의 본질을 더 깨달게 된다.

학생들은 각각의 다른 장기로 발전할 수 있는 줄기세포처럼 잠재만능을 지니고 있다. 융합과 통섭의 시대에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분자요리로 자신의 건강한 삶의 방향에 푯대를 심어주고자 한다.

외부강사

3

독서

2

숙독과 치밀한 생각, 독서훈련, 글을 보는 시각, 통독의 줄거움과 중요성, 백일장대회참여, 개인작품 및 공동작품 전시

대다수 청소년들은 게임과 스마트 폰에 중독되어 잦은 행동장애로 자존감이 극도로 약화되어 있다. 독서는 지식과 지혜를 동시에 축적할 수 있는 에너지로써 첨단기술이 아닌 인문학으로 인생의 혁신을 이루어 낼 수 있다.

외부강사

4

미디어와

사회

(기자)

2

인터뷰 방법, 사진촬영, 기사취재 및 작성, 학교신문 만들기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을 취재하는 기자체험을 통해 직업의 종류와 역할 등을 탐색할 수 있고, 언론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이해하며 타성과 잘못된 관습에 동화되지 않는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내부 및 지역

인프라 활용

5

컴퓨터활용

2

컴퓨터 활용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PC 언어 및 학습에 필요한 PPT 기초, 웹, 간단한 수식 등 이론과 실기

 과학문명 시대에 맞추어, 데이터를 쉽

 게 구조화하는 과정을 통해 분석적으

 로 사고 및 논리와 창의력을 강화시키

 는 방법을 배우고 실무적인 능력을 기

 르는데 필요하다.

내부강사

6

인성

2

인성교육의 8대 덕목, 각종 폭력 사례와 교육을 통한 법의식 고취, 도덕적 책임감 형성, 품행장애 이해하기

과학적 기술발달과 문명사회로 진입하면서 지나친 개인주의로 인간애가 결핍되고 있다. 인성교육은 자아와 초자아를 발달시켜 배려와 존중 그리고 도덕적 가치를 향상시켜 인간의 존엄성을 발현한다.

지역인프라

활용

7

상담

2

상담종류, 상담기법, 상담자의 기본태도, 상담유형 및 과정, 상담방법에 대하여 학습한 후 실습함

정체성 혼란으로 심리적 갈등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심리상담기회를 제공하고 환경을 조성하여 삶의 질의 향상과 미래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필수과목이다.

외부강사

8

미술치료

2


심리 치료 방식 중 하나로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 세계를 표현하고 기분의 이완과 감정적 스트레스 완화


 언어로 표현하기 힘든 감정이나 경험

 을 미술이라는 방식을 통해 정서를 표

 현함으로써 우울증이나 외상 후 스트레

 스 증후군, 불안, 적응의 어려움을 경험

 하는 청소년의 심리치료에 필요하다.

외부강사

9

통합예술

심리상담

2

예술상담을 통해 심신을 안정시키고, 심리검사, 정서적, 심리적, 인지적인 학습과 체험으로 자존감과 적응력을 향상시켜 환경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문화인으로 성장하는데 도움

  심리적으로 고통을 경험하는 학생들에

  게 다양한 예술 치료의 영역에서 매체

  를 활용하고 정서를 표출하도록 격려하

  며 내면세계를 구현하도록 한다.

외부강사

10

영어회화

2

영어발음, 영어구조 익히기, 나홀로 관광회화, 자기소개, 실전생활영어, 바디랭귀지, 생활에 필요한 단어익히기, 영어 공포해소 방법 익히기.

대다수 학생들이 10년 이상 영어를 배우고 익혀도 한마디도 할 수 없는 현실이다. 영어를 전공하여 영문학자가 되지 않는 이상 생활영어는 글로벌 시대의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생활영어는 해외방문, 여행, 비즈니스, 취미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자신감과 성취감이 강화되는 글로벌, 정보화 시대의 필수적인 언어과목이다.

외부강사

11

전통놀이

2

4차산업이 활성화되면서 점차 잊혀져 가는 우리 고유 전통문화놀이 중 윷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등 우리 조상의 문화와 얼을 계승하는 전통놀이의 이론을 배우고 체험하기

 학생들에게 우리 전통놀이 이론과 활동

 으로 우리 민족의 문화와 관습을 파악

 하여 민족적 자긍심을 느끼고 특히 다

 른 나라의 문화적 놀이에 대한 차이점

 을 발견하여 글로벌 사고력이 확대됨으

 로써 사회적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

 칠 수 있다.

외부강사

12

음악생활

2

음악생활 개념과 전망, 예술프로그램, 방송음악, 전자음악, 광고음악, 멀티음악과 미디어 음악의 차이점 파악.

멀티미디어 및 방송 콘텐츠의 발전이 급증함에 따라 실용음악도 사회적으로 대중성이 강화되었다. 점점 다양해지는 음악생활 표현에 부응하기 위해 실용적인 교과과정 및 실기를 바탕으로 자신감이 향상되고 꿈과 끼를 발견할 수 있다.

외부강사




페이지 맨 위로 이동